Technical Note

나의 시장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할것 같다

나의 역량은 내 스스로 책임을 져야 겠지?

지속적으로 배움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 잡지와 블로그, 트위터 피드와 웹사이트, 책을 읽으십시오. 좀더 세부적인 깊은 주제를 원한다면 메일링 리스트와 뉴스그룹 가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 어떤 기술에 몰입하기를 원한다면, 손에 잡히는 대로 코딩을 해야 합니다.


- 여러분의 교육을 연기할 수 있는 최고의 전문가인, 멘토와 항상 함께 일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누구에게라도 배울점은 있겠으나, 여러분보다 더 똑똑한 사람 또는 경험이 더 많은 사람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울수 있습니다. 멘토를 찾지 못하며느 업무이동을 고려해 보십시오


- 가상의 멘토를 만드십시오. 여러분이 정말 좋아하는 작가나 개발자를 웹에서 찾아보고 그들이 쓴 글을 모두 읽어 보십시오. 그들의 블로그들을 구독해 보십시오.


- 여러분이 사용하는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알아야 합니다. 어떤것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는것은 그것을 좀더 잘 활용할수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것이 오픈소스라면, 여러분은 정말 운이 좋은것입니다. 코드를 구석구석 보기 위해 무엇이 진행되는지 디버거를 사용해 보십시오. 여러분은 정말 뛰어난 사람들의 리뷰를거쳐 작성된 소스 코드를 볼수있을 것입니다.


- 실수 할때마다 버그를 수정하고, 문제를 고치고, 무엇이 우연히 일어났는지 실제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연히 여러분과 같은 문제에 부딪힌 누군가가 해결책을 웹의 어딘가에 올려 놓았을지도 모릅니다. 이럴때는 구글이 유용합니다.


- 무언가를 진정으로 배우는 좋은 방법은 그것에 대해 말하고 가르쳐 보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여러분의 말을 들으려 하고 질문을 할때, 여러분은 배움에 대해 동기 부여 될수 있습니다. 사용자 그룹, 지역 컨퍼런스, 직장에서도 끊임없이 배우십시오.


- 스터디 그룹(패턴 커뮤니티) 또는 개발 언어에 대한 지역 사용자 그룹, 기술 등 관심있는 활동을 시작하거나 참가해야 합니다.


- 컨퍼런스에 가십시오. 만약 갈 수 없다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많은 무료 컨퍼런스들을 알아보십시오


- 출퇴근 시간이 길다면 팟캐스트를 들으십시오.


- 통합개발환경기반에서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것을 보거나 코드 기반의 정적 분석도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왜, 무엇때문에 문제가 보고되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 앤드류 헌트와 데이비드 토마스의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서 가르쳐주는 조언을 따르고 매년 새로운 언어를 하나씩 배우십시오. 적어도 새로운 기술과 도구는 배워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아이디어를 제안해야 합니다.


- 여러분이 배우는 것이 기술에 대한 모든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일하고 있는 도메인을 배우십시오. 그러면 좀 더 많은 요구사항을 이해할수 있으며, 비즈니스 문제를 푸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더 생산적으로 될까, 어떻게 하면 좀더 나아질까를 배우는 것은 중요합니다. 


- 학교로 돌아가십시오


영롸 '메트릭스'의 '네오'와 같이 필요한 시직은 머리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겠지만, 난 사람이므로,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 같다.

깨어있는 모든 시간을 배우는데 쓸수는 없겠지만, 아무것도 안하는것보다 매주 조금의 시간을 내는것이 좋을것 같다. 습관적으로 꾸준히 한다는것이 정말 중요한것 같다

그러다 보면 쌓이고 쌓여 언제가는 나의 멋진 자신이 되어 있겠지?

기술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뒤처지지 말자.

아직은 젊으니 달려야 하지 않겠는가?